건강정보

이석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알아봅시다

¿┌¤∵¤┘? 2023. 6. 24. 20:08
반응형

이석 변위 또는 양성 발작성 두위현훈증으로도 알려진 이석증은 내이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전정 장애입니다.

이석증은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특징이며, 종종 특정 머리 움직임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석증은 이석 또는 이관 결석이라고 하는 작은 탄산칼슘 결정이 내이의 정상 위치에서 이탈하여 반고리관으로 이동할 때 발생합니다.

이렇게 잘못 배치된 결정은 정상적인 체액 이동을 방해하고 뇌에 비정상적인 감각 신호를 전달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석증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이석증에 대한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두부 외상, 노화, 내이 감염, 내이 구조의 퇴행성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 변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내이 내 이석의 구성이나 움직임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주요 증상은 회전하거나 소용돌이치는 느낌의 일시적인 현기증입니다.

현기증 발작은 일반적으로 침대에서 몸을 뒤척이거나 위아래를 보거나 몸을 구부리는 등의 특정 머리 움직임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른 동반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불균형감, 메스꺼움, 안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개인 생활과 일상 활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석증 진단

이석증은 철저한 병력 검토, 신체검사 및 전문 진단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나 청각 전문의와 같은 의료 전문가가 딕스 홀파이크 검사 또는 누운 자세로 테스트를 실시하여현기증을 유발하고 특정적인 안구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안구 운동을 평가하고 현기증의 다른 가능한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전자안진검사 또는 비디오안진검사와 같은 추가 검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석증 치료

이석증의 일차적인 치료 방법은 이석의 위치를 바꿔서 이탈된 이석을 내이 내의 적절한 위치로 되돌려 놓는 수술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술은 어플리 수술 또는 이관 재배치 수술로, 이석은 영향을 받은 반고리관 밖으로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술은 의료 전문가가 시행하거나 집에서 자가 관리를 위해 배 울 수 있습니다.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황현기증 제나 메스꺼움 방지제등의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보존적 조치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외과적 개입을 고려할 수 도 있습니다.

 

생활 습관 수정

이석증 환자는 증상을 최소화하고 현기증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특정 생활 습관을 수정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갑작스러운 머리 움직임 피하기, 고개를 높이 들고 수면하기,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자세를 바꿀 때 주의 하기 등 여러 가지 행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필요한 상황에 따라 의료 전문가와 구체적인 행동 습관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또는 이석 변위는 머리 움직임에 의해 유발되는 현기증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전정 장애입니다.

이석증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석의 위치 변경과 같은 효과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전정 기능을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최적의 결과를 얻으려면 조기 진단, 적절한 평가, 의료 전문가의 적절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이석증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06.24 - [건강정보] - 혈압 낮추는 법

2023.06.24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초기 증상 예방접종 전염

 

대상포진 초기 증상 예방접종 전염

대상포진은 많은 분들이 아파하시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으로 대상포진의 모든 것을 다 알아 가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주로 피부와 신경을 따

news.thenewh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