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정책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지급시기

¿┌¤∵¤┘? 2021. 9. 5. 22:01
반응형

뉴스에서 계속 이야기 나왔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일정이 9/6일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지원대상, 지급 여부 및 금액, 신청방법, 사용처에 대해 알려드리니 꼭 확인해서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1.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이번에 대상이 되는 건가? 우선 이번 5차 재난 지원금 대상의 기준은 2021년 6월 기준 하위 80%의 건강보험료입니다.

 

다만,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경우 노인이나 비경제활동인구가 많아 형평성 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직장가입자 기준으로 연소득 5,800만 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 대상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전 국민이 아닌 만큼 나는 받을 수 있을까? 등 앞으로도 의견이 갈리겠지만 일단 1인 가구는 직장, 지역가입자 유무와 상관없이 지난 6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17만 원 이하여야 지급대상이 됩니다. 


 또 가구 내 소득원이 2인 이상인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이 1인 더 있는 것으로 보고 기준표를 적용하며 부부, 부모, 자녀 중 가구 내 소득원이 2인 이상이면 맞벌이 가구로 인정됩니다. 

 

만약 2인 맞벌이 가구의 경우 3인 가구와 동일한 건강보험료가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4인 가족의 직장 가입자는 의료보험료 39만 원, 지역 가입자는 43만 원 이하면 지급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2.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금액

지난해 가구당 최대 100만 원까지 지급했던 것과 달리 지원금 대상 가구에 이번에는 가구원 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1인당 25만 원씩 모두 지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즉, 2인 가구라면 50만 원, 4인 가구라면 100만 원, 6인 가구라면 150만 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지원대상 가구의 구성은 2021년 6월 30일 기준 가구별 주민등록표상에 함께 등록된 가구원이 적용됩니다.

 

3.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및 사용기간

 5차 재해지원금 신청은 9월 6일부터 가능합니다.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이고, 9월 13일부터 10월 29일까지는 오프라인 신청 기간입니다. 


출생연도 마지막 숫자별로 요일 제한을 두어 월요일에는 출생연도 마지막 숫자 1,6만 신청이 가능하며 화요일에 2,7, 수요일에는 3,8 목요일에는 4,9 금요일에는 5,0으로 토요일과 일요일부터는 제한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말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으며 난민만 5차 재해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의가 있으신 분은 9월 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이의신청 기간이므로 이 기간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국민지원금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4.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천,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결제를 원하시는 분은 9월 6일부터 본인이 이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와 연계된 은행의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을 통해 재해지원금을 받으면 신청 다음날 보통 충전이 완료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평소 신용카드를 사용하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우선적으로 자동으로 차감되는 형식입니다.


또 카드가 없다면 지역 상품권으로 받으면 됩니다.

 

모바일 상품권과 카드형, 종이 유형 상품이 있으나 모바일 상품권을 원하시는 분은 9월 6일부터 주소지 관할 지자체의 지역사랑 상품권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신청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만약 기존에 다른 상품권의 잔액이 있다면 그것과 구별되어 5차 재난지원금이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종이 유형이나 카드형 상품권으로 받기를 원하시는 분은 9월 13일부터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5차 재해 지원금 신청에서 또 하나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신청 첫 주에는 출생 연도의 마지막 자리에 따라 요일제 5 부제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즉, 9월 6일에는 마지막 한자리가 1, 6 인 사람 만신청 가능하고 9월 7일에는 2, 7으로 끝나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말부터는 요일제와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5.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이번 5차 재해지원금 사용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운영하는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으로 사용처를 기존보다 더 한정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이번 국민지원금은 대부분 가맹점으로 운영하고 있는 파리바게트, 교촌치킨, 편의점 등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재래시장이나 동네 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매장을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스타벅스, 이케아 등 외국계 대기업, 성형외과, 피부과 같은 병원도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이라면 사용할 수 있지만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이 아니라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유흥업소, 쿠팡, 11번가, 지마켓 등 대형 온라인 업체와 배달의 민족, 요기요 같은 대형 배달 앱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내 지역 사용처 확인 방법에 대해서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사용처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아래 그림처럼 사용처 검색하셔서 활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관련 영상

 

 

2021 다자녀 대학등록금 혜택 정리

다자녀 혜택은 초저출산 시대에 가장 중요시되는 정책 중 하나로, 가정에 자녀를 3명 이상 둔 가구를 대상으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출산 지원금, 의

news.thenewhit.com

 

 

소상공인 5차 희망회복자금 조건 및 신청 방법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5차 지원금인 희망회복자금은 오늘 8월 17일부터 지급될 예정입니다. 관할 정부 부처는 중소기업 벤처부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이며, 이후 1

news.thenewhit.com

 

 

경기도 재난지원금 5차 지급

5차 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에 대해 소득 하위 88%까지 선별 지급하기로 결정되었는데요. 5차 재난지원금 대상으로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

news.thenewh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