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이야기

머지포인트 환불 접속불가 폰지사기 연간권 할인

¿┌¤∵¤┘? 2021. 8. 11. 23:03
반응형

오늘 오후부터 갑자기 접속이 안되더니 공지 하나 올리면서 거래처 줄인 머지포인트(머지플러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머지포인트 할인율이 좋아서 사용자가 많은 걸로 아는데 갑자기 접속 불가 상태가 되면서 임시 점검도 들어갔었습니다.

 

폰지사기라는 이야기까지나 오고 있는 상황이며, 급한 데로 환불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죠

1. 머지포인트?

머지포인트는 현금과 동일하게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포인트입니다.  

마지포인트는 높은 할인율(최소 20%)과 다양한 입점 브랜드(편의점)입니다. 마트 등)을 보여주며 단기간에 큰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구독 서비스인 머지플러스와 함께 점점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자금융 사업자의 라이선스 없는 서비스 운영으로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2. 문제 발단

금융·정보통신 업계에 따르면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가 금융위원회에 전자금융업체 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바일 상품권 발행 등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머지포인트 측은 상품권 발행업이라고 주장하지만 아직 단정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머지플러스 운영 변경

1) 서비스 방침 - 법적 하자가 없는 형태로 서비스를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 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 서비스
 머지플러스(주)서비스가 선불 전자 지급 수단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받아들여 2021-8-11부에서 적법한 서비스 형태의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하고 당분간 축소 운영될 것입니다.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슈퍼 등 다른 업종의 브랜드를 함께 제공했던 콘서트는 법률 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잠시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 전금업 등록 일정입니다
 전금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 및 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분기 내에는 더욱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머지머니 판매중지 입니다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합니다. 

브랜드사의 요청으로 사용한도도 제한될 예정이며 전금업 등록 후 다시 판매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 머지플러스 임시 중단입니다
 머지플러스도 리갈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법률에 대해 검토 중입니다.

재검토 사항을 관련 당국과 해석이 맞아떨어지는 대로 복구할 예정입니다.

이용중지 기간은 이용 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며 구독료 결제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서비스 재개 후에는 남은 이용 일수만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간권 머지 플러스 캐시 백은 정상적으로 전달을 해 드립니다.

 - PLCC 실물 카드 서비스
 앱 내 서비스는 이전급 업체 등록 시까지 한시적으로 축소되지만 PLCC 발급을 서둘러 실물 카드를 직접 발송합니다. PLCC카드는 상품권 샵 망이 아닌 전국 카드 결제망으로 모든 음식점에서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업방침요
 - 100만 사용자를 PLCC 카드 결제망으로 전환하여 단기간 850~1200억 정도의 부가수입을 기대합니다.
 - 법적 문제로 투자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우려하실 수 있으나 GMV가 일정 기간 축소되더라도 플랫폼의 가치는 훼손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업가치가 조금 할인되더라도 법적 이슈가 해결되면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빨리 조달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머지포인트 입장

작은 스타트업이 사용자의 사랑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평가해 주신 기업 가치도, 고객의 성원과 지지해 주신 팀의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다만, 다양한 절차상의 미숙함으로 인해 이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렸습니다.

 GS25 3개월간 중단됨에 따라 제한적인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 점 사과드립니다. 법적 절차의 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5. 머지포인트 환불 방법

 - 환불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해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해 드립니다.

 

환불의 경우 기존 정책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 머지머니 입니다
구매 가격으로 90%입니다

 - 머지플러스 입니다
구독료 :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됩니다

 - 머지플러스 입니다
캐시백 : 구독 지원금, 구독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해 드립니다.

 - 머지플러스 입니다
구독료 캐시백은 정상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Qrt0oBL7FVY9o9l4aPsxiLz4PYUJTQg-hFHDAWlksRQfbWw/viewform

 

[머지포인트] 환불 접수

○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년 8월 11일부로 당분간 적법

docs.google.com

 

 

 

반응형